누구나 인터넷 뱅킹을! 오픈 뱅크로 가는 한 걸음 - 우리은행의 우리 오픈뱅킹

Internet/WebBrowser 2010.07.12 15:50
  • 환영할만한 일인데 우리은행이라 아쉽네요.
    수도권쪽에서는 우리은행 지점이 많아 우리은행과 거래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지방은 우리은행 지점이 잘 없어서 우리은행을 이용하기가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사는 곳도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요.

    농협이 일찌감치 리눅스뱅킹을 지원했고, 전국 방방곡곡 농협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어서 접근성이 제일 좋은 것 같은데 농협도 어서 오픈뱅킹을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Nod 2010.07.12 16:51 신고
    • 댓글 감사드립니다. 이제 솔루션이 없어서 지원하지 못한다는 변명은 통하지 않을테니, 곧 다른 은행들도 지원하리라 기대해봅니다. 조금만 기다리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youngjr 2010.07.12 17:15 신고 DEL
  • 안해주는 것 보다는 좋지만 사파리 62비트에서는 지원이 안되서 아쉬워요... ㅡㅡ 우리은행 사이트 들어갈때 마다 32비트로 변경해서 들어가야하는 불편함

    플래드론 2010.07.12 17:17 신고
    • 안그래도 64비트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으니,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 감사드려요. 좋은 하루되세요~

      youngjr 2010.07.12 18:09 신고 DEL
우리은행 오픈뱅킹은 주요 업무 시 OTP 발생기가 의무적으로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안성 측면에서는 강화되니 꼭 단점이라고는 할 수 없지요.) 이에 우리은행에서 OTP 발생기 선착순 2만명 지급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10월 31일 까지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오픈뱅킹 로그인 후 'OTP무료교환권'을 출력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밖에도 공지사항 이벤트를 참조하시면 로그인 고객 50명 추첨 8G USB 메모리 증정, 이체 고객 대상 1명 맥북프로, 2명 아이패드, 150명 스타벅스 라떼 모바일 쿠폰 증정 행사를 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벤트 링크 바로가기

非IE 웹브라우저를 - 혹은 다른 많은 분들은 非윈도우 OS를 - 사용하면서, 많은 분들이 인터넷 뱅킹의 어려움을 겪으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리눅스나 맥OS는 아니지만, 주 브라우저로 오페라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과 인터넷 쇼핑의 경우 IE를 따로 띄워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사실 어찌보면 인터넷 쇼핑할 때나 뱅킹할 때 한 두 번 IE를 띄우는 것은 큰 수고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의 경우는 가상 PC에서 다른 OS를 부팅시키거나 실제 다른 하드웨어를 사용해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 왼쪽 상단에 있는 배너는 모든 기기에서의 인터넷 뱅킹을 응원하는 오픈뱅크 운동의 사이트(http://www.openbank.or.kr)가 링크되어 있는데, 우리 은행에서 7월 9일 부터 이러한 취지에 부합하는 오픈 뱅킹 사이트를 선보였습니다.

우리은행 오픈뱅킹 https://u.wooribank.com
우리은행 오픈뱅킹 블로그 http://openbank.tistory.com


<오페라에서의 오픈뱅킹 접속 화면 - 기존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비해 상당히 단촐한 화면을 가집니다>

오픈뱅킹 사이트는 멀티 플랫폼 지원을 위해서 웹표준을 준수하고, 쓸데없는 플래시 사용을 자제함으로써 쾌적하고 빠른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보안 강화를 위해 OTP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OTP를 지급받으셔서 우리은행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OTP는 어느 은행에서나 발급 받으실 수 있지만, 사용하기 원하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서 등록절차를 거치셔야 합니다. 또한 발급 시 은행과 고객 등급에 따라 다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우리은행 OTP 사용기)

MS의 윈도우와 MS의 웹브라우저가 우리나라를 지배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소수의 사용자들을 위해서 멀티 OS 및 멀티 브라우저를 지원하고자 하는 노력은 칭찬하고 싶습니다.
단기적으로 보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수의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차원에서 생각해보면 많은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윈도우를 안 쓰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지 않는 데스크탑 사용자들이나,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이익이 되지 않겠는가 생각합니다.
선구자적인 입장에서는 우리은행이 어느 정도 손해를 볼 수 있고, 다른 은행들이나 인터넷 쇼핑몰들은 눈치 좀 보다가 시장이 좀 된다 싶으면 묻어가는 얌체짓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우리은행이 정말 고객들을 위한 큰 결정을 했다는데는 다시 한 번 칭찬하고 싶군요.
아직은 모든 OS(특히 64비트 환경과 리눅스의 소수 버전) 지원이 되지 않고, 문제도 있겠지만 충분히 발전의 여지가 있기에 상당히 긍정적인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주로 방화벽이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의 문제로 생각되는군요. (사실 이들 프로그램은 IE에서 쓸 때도 문제가 되었지요.)
이제 다른 은행들이나 인터넷 쇼핑몰들도 오픈 뱅크 운동에 동참해주기를 바랍니다. 이는 국가적으로는 MS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우리나라 컴퓨터 환경에도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글에 동의하시는 분들은 오픈 뱅크 사이트나 우리은행 오픈 뱅킹 블로그에 응원 서명이나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픈뱅크 http://www.openbank.or.kr
우리은행 오픈뱅킹 블로그 http://openbank.tistory.com


신고
posted by youngj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