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opera 티스토리 포스팅 위지윅(WYSIWYG)/HTML 모드 이제 잘 되네요!

Internet/WebBrowser 2008.12.16 14:33
  • 오페라 10 알파버전으로 들어와봤습니다. 멋지군요. 오..
    또 고민되겠는데요. 파폭 3.1이냐, 오페라 10이냐?

    Mr.Dust 2008.12.16 22:28 신고
    • 댓글 감사합니다. 자기한테 편한 브라우저가 제일이겠죠. 저는 아무래도 오페라가 입맛에 맞습니다만. ^^ 좋은 하루 되세요.

      youngjr 2008.12.17 00:10 신고 DEL
  • 오페라로 티스토리 포스팅 하시는 분이 계시네요^^; 대단하십니다. 티스토리에 오페라 잘 지원하라고 압박좀 많이 넣어주세요~ 저는 포스팅 하기가 좀 힘드네요^^;;

    M 2008.12.23 21:17 신고
    •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까지는 조금 불편한게 사실이지만, 불과 몇 개월 전보다는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오페라쪽에서도 조금씩 개선되는 것 같고요. 오페라 사용자가 워낙 적어서 의견이 아직까지는 많이 반영 안되는 것 같습니다. IE외의 브라우저를 좀 지원한다는 사이트들도 파폭 정도 지원하는 것으로 끝나니 아쉬울 뿐입니다.

      youngjr 2008.12.24 11:28 신고 DEL
  • 전, 크롬이 빨라서 간혹 사용하는데, 다른 것은 다 괜찮습니다만, 댓글을 달려고 창을 새로 띄우면 글씨가 콩알만하게 입력되는군요.. 거의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그래서 그냥 불여우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불여우는 최초에 띄우는데도 느려서..
    그치만 띄운 다음에는 워낙 빠르고 좋아 애용한답니다.

    마래바 2009.01.07 12:01 신고
    • 댓글 감사합니다. 현재 사용되는 모든 웹브라우저들이 외국에서 만들어지다 보니,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는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느 브라우저가 절대적으로 좋다는 것보다는, 다양한 브라우저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존중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youngjr 2009.01.08 14:10 신고 DEL
  • 텍스트큐브에서 오페라 9.62로 글을 써봤는데 잘 써지더군요.
    단 엔터키가 제대로 먹지 않는 문제는 있습니다.
    위지웍 모드도 강제로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아직 베타중이니 더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지금도 꽤 만족스럽습니다.
    텍큐 자체의 기능은 티스토리보다 한참(?) 부족하지만 엔터키만 먹으면 바로 텍큐로 이전해버릴까 생각중입니다. ^^;

    InFeel 2009.01.21 00:10 신고
    • 저도 텍스트 큐브 블로그를 만들어 놓긴 했는데, 주소가 달라서 선뜻 이사하기가 어렵더군요. 같은 테터툴즈 기반으로 알고 있었는데, 티스토리도 더 개선되리라 생각해봅니다.

      youngjr 2009.01.22 10:25 신고 DEL

오페라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티스토리 포스팅을 오페라로 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오페라에서 티스토리에서 글쓰기는 9.6 이전 버전에서의 말더듬이 문제(문장 끝의 한글이 두 번씩 써지는 문제)나 위지윅(WYSIWYG) 모드에서 글쓰기가 안되는 문제 등이 있어 꺼려져 온 것이 사실입니다.
기존에 발생한 오페라에서 티스토리에서 글 쓸 때 발생하는 문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재 새관리에서 위지윅 모드 글쓰기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오페라에서 위지윅 모드로 작성했습니다. ^^

원래 이 글은 새관리 모드에서 이미지  첨부에 문제가 있을 때 쓴 글인데, 일시적인 서버 장애였는지, 제가 포럼에 올린 버그 신고를 보고 수정하셨는지, 지금은 따로 HTML 모드에서 수정 안해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1월 8일 현재 이미지 첨부 문제가 다시금 발생하고 있네요. 이미지 첨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래 3. 이미지나 파일 첨부할 때 해결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글자 꾸미는 툴바가 가끔 비활성화 되는 경우나 커서가 잘 안보이게 되는 경우에는 HTML 모드를 갔다오면 해결됩니다.
결론적으로 오페라에서 새관리 모드에서 글을 쓰면 다른 브라우저로 속이지 않고도 위지윅 모드에서 정상적인 글쓰기가 가능합니다. 여기 나온 문제는 그냥  참고만 하시고, 혹시 문제가 또 발생하면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로 삼아 보시기 바랍니다. 글쓴게 아까워서 그냥 둡니다. ^^

1. 이전 관리 모드에서 글을 쓸 때
이전 관리 모드에서 글을 쓰면 아래 그림과 같이 HTML 모드도 아니고, 위지윅 모드도 아닌 것이 섞여있는 모드가 됩니다. 문자 효과를 넣을 수 있는 툴바는 활성화 되어 있는데, 효과를 적용시키면 화면에 그대로 보이는게 아니고, HTML 태그로 표현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위지윅/HTML 모드 전환 버튼(그림의 녹색 테두리 친 부분)을 눌러도 HTML 모드로 변환도 안됩니다. 참 요상한 모드입니다.
그러나, HTML을 잘 아시는 분이라면, 완전하게 이전 관리 모드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시고 파일 첨부나 이미지 첨부도 정상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페라는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웹페이지 호환성이 다소 떨어지는 약점을 가지고 있는 대신 자신을 다른 브라우저인 것처럼 속이는 기능이 있는데요. Mr. Dust님의 브라우저의 User agent ID를 속여서 티스토리에서 위지윅 모드를 쓰는 방법을 참고하여 사이트 환경설정에서 파이어폭스인 것처럼 속여서 글쓰기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사이트 환경설정 편집에 보면 요렇게 원래 오페라로 되어 있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FireFox로 인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꾸고 나니, 요렇게 잘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HTML 모드로 전환도 잘 됩니다. 그런데 위에서 보는 것처럼 줄간격이 좀 넓네요. HTML 태그를 보니, 엔터 친 부분마다 <br/> 태그가 들어간게 아니고, 문장 단위로 <P></P> 태그가 들어가 버리네요. 이 부분은 ENTER 대신 SHIFT-ENTER를 치면 해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SHIFT-ENTER를 써서 다시 작성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제대로 표시되고, HTML 상에서도 <P></P> 태그가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칸을 띄우고 싶으면 ENTER, 붙여 쓰고 싶으면 SHIFT-ENTER를 쓰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P>가 오페라에서는 간격이 안 띄어져 보이네요. 그냥 다 SHIFT-ENTER 쓰는게 속편한 것 같네요.)
그런데, 이렇게 글을 쓰면 정상적으로 글도 써지고, 이미지도 정상적으로 첨부된 것처럼 보이는데, 이미지 첨부 시 본문에 삽입되는 태그에 문제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한꺼번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새 관리 모드에서 글을 쓸 때
티스토리에 새관리 모드라는게 생겼는데, 여기서는 파이어폭스로 안 속여도 기본적으로 위지윅 모드가 작동됩니다.
그런데 좀 재미있는게, 본문을 먼저 작성하면 문제가 없는데, 제목을 쓸 때는 문자 속성 바꾸는 툴바가 아래 그림처럼 비활성화 상태로 되면서 꾸미기가 안되는데, 제목을 다 쓰고 나서 본문에 커서를 옮겨도 다시 활성화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때는 아래 그림처럼 HTML 모드로 바꿨다가 다시 위지윅 모드로 전환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툴바가 다시 활성화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제목을 쓰지 말고 본문부터 다 작성한 후 맨 마지막에 제목을 쓰는 방법도 가능하겠습니다. 이건 티스토리 버그 같기도 하네요. 비활성화 된 다음 본문 쓸 때 다시 활성화 안 돌려놓는 것 같아 보이니까요. 커서가 이상하게 깨져서 보이는 경우에도 HTML 모드로 갔다오면 정상적으로 복구됩니다.
뭐 이리 해서 오페라 새 관리에서 위지윅 모드로 글을 끝까지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미지를 첨부하니까, 글 쓸 때 화면이 자꾸 위 아래로 왔다갔다 하네요. (커서 위치는 안바뀌는데, 화면만 위 아래로. 눈아프게 -_-;) 아무래도 이미지는 글 작성을 다 한 후 첨부해야겠습니다.


3. 이미지나 파일 첨부할 때
사실 이 글은 일주일 전쯤인가 올렸던 글인데, 문제가 있어 수정하고 다시 올리는 글입니다. 그 때 글을 다 작성하고 신나는 마음으로 글을 올렸는데, 로그인 한 상태에서는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보이는데, 글을 공개하고 로그아웃한 상태에서 보려니, 이미지가 다 깨어져 버리는 것입니다. 문제는 첨부된 이미지나 파일의 경로는 관리자만 접근할 수 있는 주소로 되어 있는데, 티스토리에서 본문에 태그를 삽입할 때, 로그인 안 한 사람들도 볼 수 있도록 특수한 태그로 바꿔주는데, 오페라는 이 변환이 제대로 안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전 관리모드의 이상한 글쓰기에서는 그나마 정상적으로 되었었는데, 위지윅 모드에서는 반영이 안된 것 같습니다.
삽입된 태그를 살펴보니 정상적인 경우에는

이렇게 "[##_" 와 "_##]" 로 둘러싸인 특수한 태그로 변환이 되는데, 


오페라에서 삽입된 태그를 보면, 위에서 처럼 관리자만 볼 수 있는 주소의 링크로 삽입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글 쓸 때는 이미지가 위지윅 모드로 정상적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로그아웃하면 깨져서 보이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글은 새관리 모드에서 작성하고 그림은 이전관리 모드에서 첨부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새관리 모드에서 글을 작성하고 그림도 첨부해서 화면 구성을 마친 뒤 새관리 모드에서 HTML 모드로 전환 후 이미지 태그를 손으로 직접 수정해 주는 방법입니다.  귀찮긴 하지만, 모양을 정확히 보고 확인 후 고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법은 조금 복잡하긴 하지만 익히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작성한 글을 HTML 모드로 전환합니다.
위의 정상 상태의 태그와 문제의 태그 사이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_" 와 "_##]" 로 둘러싸인 특수한 태그 안에는 문제의 태그에서의 longdesc="" 안의 값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C"의 위치와 맨 끝의 "|"의 위치에 주의해서  정상상태의 태그 모양으로 바꾸어 줍니다. 이미지가 많으면 좀 귀찮은 일이지요. 아뭏든 이 글은 이렇게 해서 완성되었습니다. -_-;


이전글
2008/10/09 - [FreeSoftware] - 오페라 9.6 (build 10447) 한글 입력에 문제가 있다면... (Microsoft Office IME 2007 등 사용 시)

신고
posted by youngj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