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11 알파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Opera 11 Alpha)

Internet/WebBrowser 2010.10.21 21:41
  • 드디어 등장이군요.
    쓸만한 확장기능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길 기대합니다.
    무게가 무거워지는건 반갑지 않지만 기본기만으로도 타 브라우저에 밀리지 않던 오페라에 얼마나 멋진 확장기능들이 나올지 기다려집니다.

    재즈벌레 2010.10.22 09:05 신고
    • 생각보다 빨리 나왔습니다. 10.70 진행하면서 확장 기능도 같이 준비하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확장기능은 생각보다 사이즈가 크지 않아서 부담은 적더군요. 다만, 내게 필요한 확장기능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서 설치-제거를 반복하면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지 좀 우려가 되네요. 파이어폭스에서 사용되는 확장 기능 중에 좋은 기능들이 오페라에도 도입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오늘도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

      youngjr 2010.10.22 09:49 신고 DEL
  • 안녕하세요. 또 놀러왔습니다. ㅎㅎ

    오늘 알파버전 깔아서 추가기능 써봤는데 전체적으로 기능이 빈약한 편이라 많이 실망했습니다. ㅠㅠ

    저는 웹페이지 스크린샷 캡쳐기능 같은 걸 가장 원하고 있는데 그것도 없구요...
    개별설정도 없고 아직은 파이어폭스의 발치에도 못미치는 것 같습니다.

    근데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겠다고 한 적이 있었나요? 이런 기사를 봐서 말이죠. 진짜일까요?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101015162733

    kLiR 2010.10.28 19:07 신고
    • 예, 다년간 확장 기능이 축적된 파이어폭스에 비하면 아직 새발의 피죠. 다만, 그동안 불편하게 유저 스크립트 작성해서 쓰고 그러던 것을 쉽게 다운로드 받아 쓸 수 있게 변했고, 사용자들이 쉽게 패키징해서 올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으니, 조만간 파폭을 부러워했던 파워유저들이 쓸만한 확장 기능들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하드웨어 가속은 조금 기다려봐야할 것 같습니다. 지금 11 알파 버전은 확장 기능을 빼면 10.6x 버전이랑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네요. 재방문 감사드립니다.

      youngjr 2010.10.28 19:45 신고 DEL
현재 11 알파 버전의 1094 빌드가 공개되었으며, http://my.opera.com/desktopteam/blog/2010/11/17/new-and-improved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들의 한글 입력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메뉴가 많이 바뀌어서 기존 한글 번역 파일을 받아서 사용하시던 분들은 메뉴가 제대로 표시 안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아래에서 새 버전의 한글 메뉴 파일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2010.11.18)

현재 11 알파 버전의 1045 빌드가 공개되었으며, http://my.opera.com/desktopteam/blog/2010/11/01/snapshot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버전의 경우 메일 쓰기 시 한글 입력 오류(http://my.opera.com/korean/forums/topic.dml?id=792542)가 있어 메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하지 마시기를 권장합니다. 저는 메일 사용 때문에 이전 빌드(1029)로 돌아갔습니다. (2010.11.3)

확장 기능을 포함하는 오페라 11의 알파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http://my.opera.com/desktopteam/blog/2010/10/21/an-important-piece-of-the-puzzle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opera.com/browser/next

오페라 11의 가장 큰 특징은 파이어 폭스와 같은 브라우저에서 도입하고 있는 확장 기능입니다. 브라우저 개발자들이 특정 기능을 할 수 있는 모듈을 만들어, 오페라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지요.


<오페라 11 알파 버전 - 오페라 홈페이지>

오페라의 확장 기능을 확인해보기 위해서 오페라 11의 공개와 함께, 확장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웹페이지도 같이 공개했습니다.
확장 기능 웹페이지(https://addons.labs.opera.com/addons/extensions/)에는 현재 간단하기는 하지만 124개의 확장 기능 모듈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현재 공개된 확장 기능은 오페라 환경설정기, 유튜브 비디오 다운로더(FastestTube-유튜브 사용자라면 필수 아이템이 될 것 같습니다. 설치도 간단하고, 유튜브에서 동영상 감상 시 새로 생긴 다운로드 단추를 통해 여러 개의 해상도와 파일 포맷 중 선택해서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자동 번역기(영어)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 오페라 11이 많이 사용되고 브라우저 개발자, 혹은 오페라 팬들이 확장 기능 제작에 흥미를 가진다면 더욱 유용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오페라 11은 브라우저 핵심 엔진인 프레스토(Presto)의 2.6.37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는 기존의 개발 버전인 10.70 과 동일합니다. (예전 포스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10.70은 11로 흡수되면서 공개되지 않습니다.)

현재 아쉽게도 오페라 11은 영문 버전으로만 제공되고 있는데, 조만간 한글을 포함한 국제 버전이 올라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는 10.70 버전까지 계속 개발자 버전을 사용해오고 있었는데 상당히 안정적이었기 때문에, 같은 개발 과정에 있는 11 버전도 알파버전이지만 10 초기 알파 버전에 비해서는 상당히 안정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이 포스트도 11 버전에서 작성중입니다.)

오페라 11이 확장 기능과 함께 더욱 강력한 웹브라우저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페라 11 알파 버전은 현재 영문 메뉴만 제공합니다. 전체 메뉴를 다 번역하지는 못하고, 기존 10.70 버전에 있는 한글 파일을 11 메뉴에 맞게만 수정하여 첨부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오페라 11이 설치된 폴더 밑의 locale 폴더 아래에 ko 라는 폴더를 생성한 후 이 파일을 ko.lang라는 이름으로 다운 받습니다.
그리고, 오페라 주소창에서 opera:config 입력한 후 빠른찾기 창에 lang 을 입력한 후 Language File 이라는 항목을 찾아서 본 ko.lang 파일을 선택한 후 저장하시면 한글 메뉴를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일부 번역 안된 부분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좀 더 번역된 한글 파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현재 한글 언어 파일을 적용하더라도 메뉴의 Extensions, Get Extensions, Manage Extensions 항목은 변환이 안되는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새 빌드(1094)를 받으신 분들은 메뉴가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아래의 1094용 한글 파일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정식 버전이 아닌 경우 메뉴가 중간에 변경되는 일이 잦으므로 정확한 버전이 일치하지 않는 한글 번역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메뉴가 제대로 표시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래 파일은 제가 임의로 번역한 파일로 모든 경우에 대해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번역상의 오류나 문맥상 안 맞는 표현이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신고
posted by youngjr